Skip to main content

Spring Rest Docs & OAS 의 필요성

· 11 min read

테스트를 통해 API 문서가 코드와 일치됨을 보장해주는 SPRING REST DOCS 과 뛰어난 범용성을 자랑하는 OPEN API SPEC (OAS 3) 의 조합으로 개발된 API 활용도를 극대화 시키는 법을 소개합니다. 모든 API 문서를 한 곳으로 모을 수 있는 것은 보너스입니다.

SPRING REST DOCS 과 OAS 조합이 필요한 이유

개발된 API 가 목적에 맞게 제대로 이용되려면 문서화는 필수적입니다. 저는 예전부터 테스트 코드를 통해 API 문서가 생성되는 SPRING REST DOCS 을 사용해왔습니다. API 문서를 위한 테스트를 만들어야 한다는 점은 분명히 번거로웠지만, API 문서가 코드와 일치되지 않아 발생할 수 많은 이슈들에 비하면 별거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SPRINT REST DOCS 가 아니라면 지금까지도 못 들어보지 않았을까 싶은 AsciiDoc 이 불만이긴 했습니다만, 마크다운과 비슷한 사용법에 러닝커브가 거의 없다시피하여 잘 써왔습니다. 하지만 색다른 방법을 찾아봐야 하는 이유는 도구 자체가 아니라, 도구를 통해 만들어진 문서 접근에서 발생했습니다.

계속해서 늘어나는 API 서버와 분산되는 API 문서

서비스가 확장함에 따라 API 엔드포인트가 늘어나는 것은 불가피했고, MSA 환경에서 개발되고 있는 제품인지라, API 추가는 API 서버의 추가로 이어졌습니다. 각 서버마다 REST DOCS 을 통해 만들어지는 API 문서는 각 서버의 특정 엔드포인트로 접근할 수 있었고, 우리 팀은 여기저기 흩어져있는 API 문서를 찾아다니며 개발을 해야하는불편함을 겪어야했습니다.

또한 자바가 아니라, 다른 언어로 개발된 API의 경우 REST DOCS 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고, 이런 이유로 REST DOCS 을 사용하지 않거나 사용하지 못하는 API 서버는 사내 Notion 에 API 문서를 작성해 공유하도록 하였으나, 역시나 크고 작은 수정 사항들이 빈번하게 동기화되지 않았고, 노션에 있는 API 문서는 신뢰를 잃어가고 있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사내에 있는 모든 API 를 한 곳에서 볼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여기 저기 흩어져있는 API 를 한 곳에서 볼 수 있을까요? 그래서 사내에 있는 모든 기능과 리소스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을까요? 처음에는 각 서버에 있는 SPRING REST DOCS 으로 생성된 html 문서를 모아서 한 웹 서버에서 호스팅을 고려해보았습니다만, 그 각각의 문서 링크를 담고 있는 별도 페이지가 필요했고, 그 곳에는 Notion 링크도 들어가야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관리가 잘 될 수 있을까요? 모든 API 서버가 코드를 기반하여 같은 형태(인터페이스)로 API 스펙을 정의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는 없을까요?

이 시점에서 REST DOCS 을 잠깐 포기하고 다른 대안을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API 블루프린트, 스웨거 과 같은 오프소스부터, 최근 자주 보이는 리드미닷컴, Stoplight 유료 솔루션도 검토해보았죠. 유료 솔루션을 알아보니 정의된 API 를 미려한 사이트로 호스팅해주는 역할을 주로하고 API Spec 자체는 개발자가 만들어서 넣어야했습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이야기...) 그런데 문서를 읽다보니 OAS 3, Swagger Support 라는 문구가 여기저기서 보이더군요. Swagger는 사용해봤고, OAS 3 는 Open Api Specification v3 의 축약어였습니다. 여기에서 해결방법이 어렴풋 보이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 관건은 API Specification.

위에서 언급한 '모든 API 서버가 코드를 기반하여 같은 형태(인터페이스)로 API 스펙을 정의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는 없을까요?' 은 저만 고민했던 것은 아니였습니다. 이미 옛날부터 선배들이 고민해왔고, 그에 대한 정의도 만들어 놓았습니다.

OpenAPI v3.0 was released in July, 2017, by the OpenAPI Initiative, a consortium of member companies who want to standardize how REST APIs are described. There are various other approaches to API description

OpenAPI v3.0은 REST API 설명 방식을 표준화하려는 회원사 컨소시엄인 OpenAPI Initiative에서 2017년 7월에 출시했습니다. API 설명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식이 있습니다.

Stoplight - How to choose your api specification

여기서 소개하는 접근 방식은 OpenAPI, JSON Schema, API Blueprint, RAML 이며, 추천하는 녀석은 OpenAPI v3 입니다. 여기 저기서 봤던 OAS3 바로 그 녀석이죠. OAS3 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다면 여기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각 API 서버가 어떤 형식으로 표준화된 결과물을 생산해야하는지는 결정되었습니다. OAS 스펙에 맞는 형태로 yaml 또는 json 파일을 떨궈주면, 그 파일을 이쁘게 보여줄 도구와 서비스는 널려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OSA3 는 기계, 도구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고 하니, 일단 OAS 스펙 파일만 있으면 뭐든지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자 그럼 어떻게 이 파일을 API 서버로부터 얻을 수 있을까요? 사람이 하나하나 작성할 형태는 아닌데 말이죠.

스웨거를 다시 써야 할까?

OAS 는 API 스펙을 나타내는 가장 대표적인 포맷이라 각종 언어에서 여러가지 프로젝트들이 지원합니다. 여기서는 대표적으로 Spring 쪽에 SpringDoc Project 와 Nodejs 쪽에는 Swagger-jsdoc 이라는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특히나 스웨거는 OAS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이전부터 자바/스프링 진영에서도 많이 쓰이는 프로젝트 입니다. 어찌보면 SPRINT REST DOC 보다 더 많이 쓰이는 녀석일지도 모르겠네요. 스프링에서 어노테이션 몇 개로 기본적인 문서를 뚝딱 만들어주는 도구니까요. 다만 예전에 스웨거를 써 본 입장에서 컨트롤러 코드에 API 설명를 위한 코드가 너무 덕지덕지 붙어있어서 가독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제품 코드와 동기화도 보장하지 않구요.

Rest Docs 이 Open API Spec 을 떨궈줄 수만 있다면.

REST DOCS 사용을 포기하고 여기까지 왔지만, 다시금 REST DOCS 이 그리워지는 순간입니다. REST DOCS 이 완성된 HTML 문서를 최종 결과물로 생성하는게 아니라, OPEN API Spec 으로 생성할 수만 있다면, 많은 것들이 해결될텐데 말이죠. 그런데! 그렇게 명확한 방향을 잡고 구글링을 하니, 저와 같은 고민 끝에 그 해답을 얻어 낸 분 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발견한 이 모든 것을 해결해주는 restdocs-api-spec 프로젝트! 기존 클래스들을 랩핑해서 만들어놔서 Import 만 바꿔줘도 기존 코드에 큰 변화없이 적용이 가능했습니다. 이제 이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REST DOCS 테스트 코드를 만들면, OPENAPI 3 스펙으로 파일이 뚝 떨어집니다. 유레카!

마치며

분산된 API 문서들, 이 문서를 한 곳으로 모으고자 했던 갈망(?) 과 OASrestdocs-api-spec 이라는 라이브러리를 만나게 되기까지에 여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본격적으로 restdoc-api-spec 을 사용해서 OAS 파일을 생성하고, 스웨거에서 파일을 보기 좋은 형태로 서빙하는 부분을 적어볼께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